반응형

2024/03 7

숙면을 위한 음식 3가지와 꿀잠 습관 만들기

[김순렬*한의학박사] 사람이 잠을 자는 것이 진짜 중요한데요. 인생의 3분의 1을 잠을 자야 하잖아요. 일부러라도 챙겨서 자는 것이 건강을 유지하는 데는 가장 중요하다, 이렇게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잠자기 전에 먹으면 안되는 음식 잠자기 전에 먹으면 수면을 방해하고 우리 몸을 망치는 음식이 특히 네가지가 있습니다. 1. 카페인 카페인은 뇌신경을 흥분시킨다는 것은 다 아시죠? 불면증때문에 상담하러 오시는 분들 중에 커피를 여전히 마시고 계신 분들이 꽤 많습니다. “오전에 한 잔 마시면 괜찮지 않나요?” 이렇게 물으시거든요. 그런데 카페인이 분해될 때까지 10시간 정도 걸린다고 하지만 오전에 먹는 커피가 대부분 수면에 영향을 주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불면증이 있으신 분들은 카페인 아예 끊으시는 것이 좋습..

공감 2024.03.29

작전짜듯 설계하는 노후자금 모으기

[강창희*연금전문가] 많은 직장인이 퇴직연금에 가입하고 있는데, 퇴직연금을 어떻게 잘 운용을 해서 행복한 노후를 맞을 수 있을까요? 주식이나 펀드 같은 투자상품은 잘하면 돈을 벌지만 잘만 넘으면 원금도 잃을 수 있으니까 운용을 잘해야 하는데 그 투자상품의 운용에 성공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주식 투자하는 분들 한 번 들어봐 주시기 바랍니다. 주식 투자의 두 가지 리스크 주식 투자에는 두 가지 리스크가 있습니다. 1. 시장의 리스크(마켓 리스크) 내가 아무리 삼성전자와 같은 우량주, 즉 좋은 주식을 갖고 있다고 하더라도 코로나, 북핵 문제, 테러 등의 영향으로 주식 시장이 박살이 날 때는 방법이 없습니다. 돌발적인 사태가 언제 생길지, 언제 끝날지 알 수가 없으므로 내가 좋은 수익만 갖고 있다면 그 시..

공감 2024.03.26

남에게 받은 마음의 상처 스스로 치료하기

[신기율*마음치유사] 캐나다의 퀸스대에서 사람의 마음에 관해 연구한 결과가 있습니다. 사람은 1분에 6.5가지 생각, 수면시간을 제외하고 깨어 있을 때 하루에 6,200가지의 생각을 한다고 합니다. 아주 많은 생각을 하는 거죠. 이런 혼란함으로 가득 채워진 우리의 마음을 다스리는 것, 이 마음을 챙겨주는 게 바로 "마음 챙김"이에요. 그리고 이것을 Mindfulness라고 부릅니다. 우리가 몸이 아플 때는 몸을 챙기잖아요. 그런데 마음이 아플 때는 이 마음을 어떻게 챙겨야 하는지 잘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마인드풀이라는 게 복잡한 게 아니에요. 우리가 생각을 없애라, 마음을 가볍게 해라. 이런 말을 하잖아요. 그런데 생각은 없을 수가 없습니다. 그리고 마음을 보이지 않으니까 비울 수도 없죠. 마인드..

공감 2024.03.19

조선미 교수의 현실 육아 꿀팁

[조선미*아주대 교수] 1. 치고박고 싸우는 형제의 비애 일단 모든 형제는 싸우죠. 싸울 때 같은 패턴을 보이는 경우가 많거든요. 항상 오빠가 집적거린다든지, 항상 동생이 먼저 달려든다든지. 이것이 반복되면 부모가 한 명을 혼내요. “야, 너 동생 건드리지 말랬지” 그런데 이게 가장 안 좋습니다. 그런 일이 반복되면 “아, 난 그런 애야.” 다음에 좀 더 가면 “엄마는 나만 사랑하지 않아. 동생만 사랑해.” 그래서 가장 나쁜 것은 패턴에 따라서 늘 혼내는 애를 혼내는 것입니다. 두 번째는 잘잘못을 가리는 것. 아이들은 잘잘못이 별로 없어요. 다 나름 억울하거든요. 오빠한테 "너 왜 동생 때렸어?" "얘가 나한테 돼지라 그랬어." 그럼 둘 다 굉장히 화나는 상황이거든요. 자, 그래서 잘잘못의 기준은 때리거..

공감 2024.03.15

책 많이 읽으면 공부도 잘할까

[오현선*독서교사] 책을 많이 읽으면 공부도 잘하나요? 책을 읽고서 공부를 잘할 수 있는 것은 책을 읽고 나서 얻을 수 있는 100가지 중에 한 가지 베네핏(benefit)이라고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은데요, 책 잘 읽으면 공부 잘할 수 있는데 보통 그런 친구들은 하루에 4~5시간 독서합니다. 독서의 힘을 공부력까지 가져가기가 쉽지가 않아요. 그래서 독서를 많이하는 아이의 특징 또 한 가지는 학원을 거의 안 다니고 인터넷 강의를 듣거나 부모님이 같이 하시는 경우에요. 그만큼 독서량이 웬만큼 확보됩니다. 그래서 초등 고학년때 명작수준까지 있는 친구들이 그 힘으로 공부를 잘할 수 있게 되는 겁니다. 독서로 공부력을 키워야 되겠다고 생각하시면 정말 큰 맘 먹고 독서를 1순위로 여기셔야 돼요. 아이들의 독서정서..

공감 2024.03.08

임플란트와 올바른 양치 방법

[김광수*치과의사] 임플란트가 필요한 치아 상태 '어떤 상태 정도가 되면 임플란트는 해야 된다'라는 기준과 살리려고 하다가 도저히 못 살리고 뽑게 되면 그때 가서 임플란트를 해야죠. 살릴 수 있는 걸 뽑는 거는 전혀 아니에요. 쓸 수 있는 데까지 쓰다가 뽑는 것이죠. 본인의 치아를 굉장히 아끼는 사람들 중에서는 이가 흔들흔들해도 “아, 이거 뽑지 말고 조금 더 치료 좀 하고 약 좀 주세요” 이렇게 끝까지 안 뽑는 사람도 있어요. 그렇게까지 하는 것은 지나치지만 가능한 한 살리고, 치료를 해서 2, 3년이라도 더 있다가 뽑아야죠. 2~3년밖에 못 쓴다고 하고 발치하는 것은 좋은 의사는 아닙니다. 성실히 관리해서 5~6년을 더 쓸 가능성도 있기 때문입니다. 인디케이션(indication, 적응증: 특정 치료..

공감 2024.03.05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