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감

생강의 효능 6가지

K숲 2024. 7. 2. 08:00

[김순렬*한의학박사]

 

생강의 효능

생강의 효능 1. 혈액순환 개선

생강이 우리 몸의 모든 혈관을 열어주기 때문에 혈액 순환을 도와줍니다. 그래서 생강은 몸이 찬 사람들(몸이 냉한 사람들), 수족냉증이 있으신 분들한테 좋습니다. 몸이 따뜻하다, 차다고 하는 것은 사실 혈액의 흐름과 관련이 있거든요. 36.5도의 혈액이 잘 흘러가고 있다면 따듯하고, 잘 흘러가지 못하다면 차가운 거에요. 그래서 손발이 차다는 것은 혈액이 잘 흐르지 않고 있다, 이렇게 보시면 되는데요. 혈관을 열어서 혈액을 구석구석 보내주는 것이 바로 생강의 역할입니다.

환자분들하고 상담을 하다 보면 수족냉증, 몸이 차다고 증상이 있어서 오시는 분들도 대개 생강을 안드십니다. 꾸준히 드시면 체온을 올려주는 데 굉장히 좋은 식품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얼굴에 열이 많이 오르는 상열하한, 안면홍조의 경우 대개 몸이 약하신 분들이 대개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얼굴에만 열이 있는 것이고 팔, 다리 쪽으로는 열이 없는 것이거든요. 그런 경우“저는 열이 많아서 생각차 못 먹어요”라고 말씀하십니다. 그러나 생강을 먹어서 온몸에 열을 내주시고 체온을 올려주시면 오히려 얼굴에 열이 떨어집니다.

 

생강의 효능 2. 해독 작용

생강은 환절기에 좋다고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감기나 독감에 걸렸을 때 치료 및 예방에 도움이 되는데요. 왜냐하면 항바이러스 작용이 굉장히 강하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그래서 목이나 기관지, 식도에 있는 세균, 바이러스를 제거해주죠. 또 소화기쪽에 항균, 항바이러스 작용도 굉장히 강합니다.

또 식도와 후두의 혈액 순환을 돕기 때문에 가래가 낀다든지 목이 쉰다든지 하는 것도 예방해줄 수가 있죠. 그리고 혈관 속에 있는 노폐물도 제거해 줍니다. 혈전 용해 작용도 있고 지질도 용해해주고 또 혈당도 내려주는 작용도 하기 때문에 해독작용이 강합니다.

 

몸 냄새로 고민하시는 분들한테도 생강차를 많이 권하거든요. 몸 냄새 라는 것이 기본적으로는 혈액이 탁해서 생기는 겁니다. 혈액 중에 노폐물이 많으면 몸 냄새가 나죠. 우리가 음식을 먹으면 그 냄새가 나잖아요. 맥주 마시고 나면 맥주 냄새 나고, 매운탕 먹고 나면 매운 닭 냄새 나고 고기 많이 먹고 나면 좀 비린내도 나거든요. 혈액이 탁해지면 피곤하거나 혈액순환이 안되다든지, 질병이 있으면 몸냄새가 증가합니다. 병원에 오래 누워 있으신 분들, 나이 있으신 분들, 밤샘 한 분들도 몸 냄새가 증가합니다.

그런 것들을 완화해주는 게 생강의 효능입니다. 생강을 음식에 사용할 때는 잡냄새를 없애기 위해서 사용하잖아요. 우리 몸에 들어와서도 똑같거든요. 항산화 작용을 하기 때문에 혈액 내의 찌꺼기들을 없애줍니다. 그래서 몸냄새 있으신 분들한테 도움이 되죠.

 

생강의 효능 3. 근위작용(튼튼한 위장)

위장은 용광로 같은 곳이거든요. 위장은 항상 위산이 나와 음식을 녹여서 소장으로 내려보내는 곳입니다. 그래서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으면 위장의 힘이 약해집니다. 그것을 도와주는 것이 생강이고요. 또 위장의 점액분비도 촉진하기 때문에 위장벽을 보호하는 작용도 합니다.

위축성 위염으로 위장병이 얇아져 있거나 장상피화생처럼 대장의 세포가 막 자라고 있을 때에 생강 복용해 주시면 도움이 되는데요. 위장이 약하신 분들이 대게 속이 쓰리거나 복통이 있으신 분들이 꽤 많습니다. 그래서 생강을 먹으면 더 속이 쓰리다. 그래서 못 먹는다'라고 말씀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어쨌든 생강이 들어와야 위장의 혈액순환이 되고 위장을 보호하는 점액도 분비가 증가하기 때문에 양을 좀 줄여서라도 드시는 것이 더 좋습니다.

 

방귀 냄새가 증가하거나 트림 냄새가 증가하는 것도 소화기가 약해서 그렇거든요. 트림은 위장에서 나오는 것이고 방귀는 대장에서 나오는 것이에요. 트림 냄새가 많이 난다는 것은 위산이 부족할 때 위장에서 위산이 나와서 음식을 분해해야 하는데 잘 안 되고 정체되면 오래 머물러 있거든요. 그러면 발효가 되어서 트림냄새가 좀 더 많이 납니다.

 

생강의 6가지 효능

 

생강의 효능 4. 우울감 해소

대체로 체력이 떨어지는 사람들이 우울해지죠. 그래서 생강으로 혈액순환을 촉진시켜서 기운이 나면 우울감도 좀 해소가 됩니다.

 

생강의 효능 5. 다이어트

생강은 지방대사를 촉진합니다. 그래서 콜레스테롤을 내리고 특히 중성지방도 내려줍니다. 그래서 다이어트효과도 있고 내장지방을 제거하는 데도 효과적입니다.

 

생강의 효능 6. 진정 작용

생강은 기침하는 사람들이나 구토하는 사람들에게 진정작용을 합니다. 그래서 옛날에는 임산부들 입덧 할 때 생강차를 많이 썼죠. 요즘은 대부분 병원 가시다보니까 이런 치료법은 잘 안 하시게 되는데 굉장히 효과가 있습니다.

 

 

생강을 섭취하는 가장 좋은 방법

생강을 섭취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생강차로 먹는 것입니다. 회 먹을 때 자주 먹는 초생강으로 드셔도 좋구요. 또 각종 음식에 향신료로 첨가해서 자주 드시면 좋겠습니다.

 

생강을 생으로 먹는 것과 조리해서 먹는 것에는 큰 차이가 없는데요. 생으로 드셔도 좋고 조리해서 먹어도 좋습니다. 생강에 열을 가하면 생강의 주성분이 진저롤(gingerol)인데 그 진저롤이 쇼가올(Shogaols)로 변합니다. 그래서 오히려 효능이 상승하죠. 파괴되지 않습니다.

생강을 얼마나 먹어야 되냐고 물어보시는 분들이 있으신데. 생강은 기본적으로 매운 음식이기 때문에 너무 많이 먹는 것은 피하셔야 합니다. 밥도 못 먹을 정도로 속이 안 좋으신 분들이 있거든요. 그런 분들은 생강차를 마시면 오히려 위가 부어버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럴 때는 하루 한 잔 이하로 줄여서 양을 아주 줄여서 드시면 좋습니다.

 

생강은 생강차만 먹거나 생강 하나만 먹었을 때는 좀 성질이 독하기 때문에 약간의 부작용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그것을 보충해줄 재료들을 섞어서 배합해서 드시면 더 좋은데요. 성질이 좀 차고 염증을 제거하는 기능이 있는 결명자나 알로에와 함께 드시면 더욱 좋습니다.결명자, 알로에가 성질이 차기 때문에 생강의 독성을 완화시켜 줄 수가 있습니다. 또 결명자와 알로에의 주성분이 에모딘(emodin)이거든요. 에모딘은 항산화 작용을 합니다. 그래서 염증을 제거해주죠.

그래서 제가 위장병 있을 때 생강과 결명자, 대추 이 세 가지를 함께 끓여서 드시라고 권유를 합니다. 여기다가 생강, 결명자, 대추차의 효능을 더욱 향상시키는 방법이 있는데요. 그것은 계피를 조금 더 첨가해 주는 것입니다. 계피가 혈액순환을 촉진시켜주고 혈당도 내려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조금 더 효능을 높일 수가 있습니다.

생강차 만들기

 

보통 이런 약차를 드실 때 배합 비율율 많이 물어보시는데요. 배합 비율은 대개 1:1로 하시면 됩니다. 생강을 보통 4~8g 정도, 한 줌 정도 분량이라고 보시면 되구요. 생강, 대추, 결명자 역시 1:1:1로 배합하시는데 생강과 같이 4~8g 배합하시면 됩니다. 1,000cc(1L) 정도 물에 넣어 끓여서 10% 정도만 졸이시면 됩니다. 푹 골지 않으셔도 되거든요.

 

그 우려낸 물을 하루에 두세 번 드시면 되는데, 속이 쓰리거나 배가 아플 수 있기 때문에 위장이 민감하신 분은 생강의 양만 조금 줄여주시거나 꿀을 조금 더 타서 드시면 큰 부작용 없이 드실 수 있습니다. 당뇨병이 있으신 분들이 꿀을 타서 드시라고 하면 굉장히 싫어하시거든요. 그런데 당뇨로 인해 음식을 안 먹어서 영양 불균형이 오는 것보다는 위장을 살려서 음식을 더 잘 흡수할 수 있도록 하는 게 더 도움이 되거든요. 그래서 꿀을 조금 타서 드시는 것은 염려하지 않고 드셔도 좋은 정도다, 이렇게 알아 주시면 좋겠습니다.

 

생강의 부작용, 알고 먹자!

생강이 몸에 좋긴 하지만 약간의 부작용이 있습니다. 생강이 혈소판 응집을 방해하거든요. 그래서 혈액을 묽게 하고 출혈을 조금 조장합니다. 그래서 와파린이나 아스피린같은 약을 드시고 있는 분들이나 수술을 예정이신 분들은 한 2, 3일 정도 전에 피해 주시면 좋습니다.

 

생강 먹으면 안되는 경우

 

또 속쓰림이 아주 심하다든지 복통이 심하다든지 현세에 현재의 고열이 있다든지 혹은 설사병을 앓고 있는 분들은 드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가 생강외에도 매운 음식들이 많이 있잖아요. 향신료로 쓰는 것들인데요. 강황이나 계피, 마늘, 고추, 양파, 후추 이런 것들이죠. 이런 매운 향신료가 대부분 혈액순환을 도와주는 작용이 있습니다. 그리고 항균, 항바이러스 작용도 있죠. 나아가 항염증작용이나 항암작용도 있기 때문에 꼭 생각만 고집하지 마시고 강황, 계피 마늘, 고추, 양파, 후추, 이런 매운 향신료를 드시면 염증 제거하는데 도움이 많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