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바느질 종류와 바지 기장 줄이기

K숲 2020. 7. 22. 11:17

이미지
배워보아요
이미지
능력자들이 만드는 생활의 지혜 원데이클래스7

내 취향에 맞는 옷 내손으로 수선해 입을수 있는 능력자들은 많지 않죠? 오늘은 바지기장을 한번 줄여보도록 하겠습니다.

 


준비물

이미지
준비물

남성복은 밑단 디자인이 크게 두가지로 나뉩니다. 일반적인디자인과 턴업디자인인데요. 우선 바늘에 실을 꾀어 주어야 하는데 실은 가위로 자를때 사선으로 자르는 것이 미세하게 뾰족하기 때문에 바늘에 넣을 때 쉽다고 합니다


이미지

TIP 매듭만들기

실을 넣고 매듭을 만들때 아래 이미지와 같이 한손으로 바늘 구멍부분을 잡고 바늘에 꾀어 놓은 실의 끝부분을 잡은 후 5회 정도만 돌려주시고 내려주면 굵은 매듭을 쉽게 만들수 있습니다.

이미지
(왼)바늘실의 끝을 올려잡고 (우)오른손으로 올렸던 실을 잡아서 5회 돌리기

 


그르기 바느질법

시접속으로 실이 보이지 않도록 통과하는 것이 관건인데요. 한 올을 뜬후 접은 공간으로 바늘이 통과해야 실이 보이지 않습니다.

이미지
한올 한올 뜬후 접은 부분으로 실을 숨깁니다.

 


새발뜨기 바느질법

보통 기본 바느질은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진행되지만 새발뜨기 바느질은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진행해 줍니다. 바늘 간격은 1CM로 진행해 줍니다. 그 이상되면 바지 입을때 발가락이 걸려서 아픔을 느낄수 ;있습니다.

이미지
새발뜨기 바느질법

 


박음질 바느질법

뒤로 0.5CM , 앞으로  0.5CM , 뒤로 0.5CM 등으로 반복해서 해준다면 튼튼한 바느질을 할수가 있습니다.

이미지
튼튼한 박음질법

 


숨은 바느질법

컽으로 보이는 곳은 한올만뜨고 보이지 않는 곳은 0.5CM 씩 전진해서 진행해 주는 바느질법입니다.

이미지
숨은 바느질법

 

 


기장줄이기

바지기장을 줄이기 위해서 바느질법을 배워 보았는데요. 이제 본격적으로 바지를 줄여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미지
초크로 줄일만큼 기장에 선을 그어 줍니다.

 

총 7CM를 줄인다고 가정했다면 아래 사진과 같이 7CM 부분에 초크를 그려주시고. 5센티 밑 하단에  또 초크로 줄을 그어줍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그 부분에서 1CM 밑부분에 줄을 그어줍니다.

이미지
(왼)총 3개의 줄을 그어줍니다, (오)그리고 맨 아랫단의 선을따라 가위로 잘라줍니다.

 

이렇게 하단 부분을 잘랐다면, 두번째로 1CM 남은 부분을 두번째 선(가운데)에 맞춰서 다려줍니다.

이미지
1CM 폭에 다림질

 

이어 남은 5CM부분에 다림질을 해 줍니다.

이미지
5CM 다림질

 

바지 디자인은 앞서 말씀 드렸듯이 일반 디자인과 턴업 디자인이 있기 때문에 각각 적용하는 바느질법이 틀립니다. 일반 디자인 수선 방법은 공그르기 바느질법으로도 충분하기에 어렵게 생각하지 않으셨으면 좋겠네요^^


그럼 바로 바느질로 들어가겠습니다. 바느질은 항상 옆선 시접부분 부터 시작합니다.

바느질법은 공그르기법입니다.

이미지
시접부분으로 통과하여 실이 보이지 않게 해줍니다.

최대한 얇게 보이지 않게 해주시면 되는데요. 다 하시고 나서 다림질로 마무리하고 무거운 책을 올려놓으면 기성복처럼 깔끔하게 처리된다고 하네요.


오늘 보여드린 이미지는 캡쳐본으로 영상으로 시청하시려면 아래 이미지를 클릭하세요^^

youtu.be/W1DBrD2x24A?list=PLUPXU10N1rdwmSxmDdqwXhywTlgjv1CXJ

 




 

유튜브
방송대학TV
유노캠퍼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