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우울증 증상과 극복하기

K숲 2021. 1. 12. 13:59

이미지
우울증 증상과 극복하기

스트레스 우울하다고 해서 모두 우울증이 되는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어떤게 우울증이 되고, 어떤것이 우울증으로 발전되는 걸까? 오늘은 그 기준과 극복방안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울증 자가진단

서울아산병원 전문의의 마음의감기, 우울증 극복하기 강연중

우울증이라고 하는것은 다음 9가지를 토대로 진단할 수 있다고 합니다. 여러분께서도 한번 체크 해 보시죠.

 

1. 우울한기분

2. 흥미가 현저하게 감소

3. 체중감소 또는 증가(5% 이상변화) 또는 식욕의 감소/ 증가

4. 불면/ 과수면 

5. 불안, 초조/ 정신운동지체

6. 피로감/ 에너지 상실

7. 과도한 죄책감 / 무가치하다는 느낌

8. 집중력 감소/ 결정 곤란

9. 자살 사고

 

어떠신가요? 

이미지
혼자만의 생각에 사로잡혀

이 9가지 항목 중 5가지 이상 해당되며, 적어도 2주이상 지속되고 일상 생활에 상당한 영향이 있을 때  "우울증"을 의심해 봐야 한다고 합니다. 좀 더 정확한 판단은 정신과를 방문하시어 전문의에게 상담을 받는 걸 추천드립니다.

그런데 반대로 우울하지 않은 우울증도 있다는군요. 

이미지
계속된 반추

 

우울하지 않은 우울증

환자가 병원을 방문해서 의사의 진단으로 "당신은 우울증입니다" 라고 얘기를 하면 "저 하나도 안 우울합니다 근데 어떻게 우울증이죠?" 라고 얘기 하시는 분들있다는 군요. 이런것이 대표적인 우울하지 않은 우울증인데요. 나이가 있으신 중장년층 특히, 연세 있으신 분들이 장기간 소화불량, 두통 등 신체적인 증상을 호소하시는 분들은 내재된 "우울증"을 생각해 봐야 한다고 합니다.

 

이미지
우울증은 우울함이 없을수도 있습니다.

 

 

불면증

또한 불면증이 장기화, 만성화 되면 우울증의 50% 이상 우울증이 내재된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불면증이 있다면 혹시 우울증이 아닌가 하고 한번 의심을 해보셔야 한다는군요.

 

분노조절장애

요즘같은 시기에는 특히 분노조절 등 감정조절이 안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작은 이유에도 짜증이 난다거나 반복이 된다면 단순한 "성격이상" 보다는 감정의 문제, 즉 우울증을 의심해 보는것이 좋습니다.

순간기억

기억력이 떨어지는 것을 단순히 치매 전조인가? 라고 의심하실 수 있는데요. 40,50 대 분들 같은 경우에는 치매보다는 우울증을 의심해보시고, 스트레스에 대해 생각해 보는게 좋다고 합니다.

 

이미지
삶이 힘들어도 개선을 위해 노력하세요

 

사람은 평생 살면서 우울한 감정을 격지 않는 사람이 없다고 합니다. 고로 모든 사람은 우울증의 주요 원인인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이런 스트레스가 우울증으로 확산되는 것. 즉 마음 습관에 대해 좀 더 이야기를 해보려 합니다. 

 

이미지
스트레스, 우울함이 우울증으로 확산되는 경우는 7%에 불과

보통 스트레스, 우울감을 느끼는 분들중 우울증으로 확산되는 경우는 7%정도라고 합니다. 많게 잡아도 10%정도 될까 말까라고 하는데요 스트레스가 우울증이 되는 이유는 크게 몇가지로 나뉘는데요.

 

스트레스에 대한 잘못된 대처

위기상항,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평소와 같은 똑같은 익숙한 대처를 하는것이 첫번째 문제입니다. 우울하거나 의욕이 없는 활동을 반복적으로 하게 됩니다. 이를 위해서는 일상적이며, 반복적인 행동을 피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이미지
3가지 요소를 멀리하세요

 

우울증으로 이어지는 3요소

1. 우울감에서 도망가려는 회피

직장에서의 스트레스나 대인관계의 스트레스를 술 한잔과 잠으로 해결하려는 것. 스트레스를 쇼핑과 먹는것으로 회피하려는 것이 여기에 해당한다고 합니다.

 

2. 우울감에 모든 활동을 멈추는 비활동성

기분이 안좋아 잠을 계속 자거나 집밖에 나가지 않고 집에서만 쉬는것. 그래서 생각이 생각을 계속 낳는 것들이 이런것이라고 합니다.

 

3. 우울해진 생각을 반복하는 반추

기분좋지 않은 상황, 생각들을 계속 반복하고 분노가 쌓이며 이러한 상황들이 계속 머릿속을 헤맨다고 하면 조심해야 한다고 합니다.

 

이 3가지 요소에 대해 잘 생각해 보셔야 할 듯 합니다. 본 글은 방송대학TV 교양과목에서 발취한 내용이며, 강연자 프로필은 아래와 같습니다.


김병수교수

서울아산병원 정신건강증진센터 스트레스클리닉 임상교수

서울아산병원 정신과 조교수

서울아산병원 정신과 임상조교수

 

 

 

2020/12/01 - [알림] - 방송대학TV 첫방 인증 이벤트

2020/11/13 - [방송대소식] - 방송대 입학 카카오톡 상담

2020/11/09 - [방송대소식] - 2021년도 방송대 신편입생 모집!

2020/11/05 - [방송대소식] - 방송대 유튜브 11월 생방송일정 안내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