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24/08 7

노년에 재미있게 사는 법: 끌림, 쏠림, 그리고 열림

[이서원* 한국분노관리연구소 소장] 많은 사람이 노년을 맞이하며 어떻게 하면 더 재미있고 의미 있는 삶을 살 수 있을지 고민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익숙한 사람들과 계속 어울리며 평범한 대화를 나누는 것을 좋아하지만, 이것이 오히려 지루하고 외로운 노년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을 알고 계셨나요? 익숙한 사람들과의 반복된 만남이 주는 지루함우리가 흔히 노년의 일상에서 듣는 이야기는 이렇습니다: "자식에게 돈 주지 마라", "건강이 중요하다", "오메가3가 좋다" 등등. 이런 이야기는 어디를 가도 비슷합니다. 예를 들어, 프랑스 여행을 가도 같은 주제를 놓고 대화하며, 제주도나 의정부를 가도 마찬가지입니다. 비슷한 경험과 배경을 가진 사람들이 만나면, 대화 주제도 한정되고 반복될 수밖에 없습니다.이러한 반복적인 ..

공감 2024.08.30

방송대학TV X 곽정은 공개방송 방청객 모집

방송대학TV   공개방송에서 방청객을 모십니다. 👉 강연자: 곽정은 👉 주제:    1. 녹화 일시 : 9월 11일(수) 13시~15시 2. 신청 마감 : 9월 5일(목) 18시(양식 : https://forms.gle/adJGXyk2nxF6o7Zx8)3. 방청 인원 : 최대 30명    * 당첨자 개별 연락 (9월 6일~9일)          👉 문자 확인    * 녹화 당일 신분증 필참 4. 선정 방법: 추첨, 동반자 가능 👉 문의: knoutube@gmail.com

알림 2024.08.30

(방송대학TV) 전원책 작가와 함께하는 소통의 시간!

방송대지식+ 유튜브채널에서 공개방송 방청객을 모집합니다. 신청주소 👇 https://forms.gle/ujna7EUqiGeBc3pj6 1. 출연자: 전원책(작가, 변호사) 2. 주   제: 우리의 미래 3. 녹화 일시: 9월 7일(토) 13시 20분~15시 30분    * 상황에 따라 종료시간 변동 가능성 있음  4. 신청 마감: 9월 4일(수) 18시  5. 방청 인원: 최대 50명   * 당첨자 개별 연락 (9월 5일~6일)           👉 문자 및 전화통보     * 녹화 당일 신분증 필참 6. 선정 방법: 추첨, 동반자 가능         👉 문의: knoutube@gmail.com

알림 2024.08.26

의대생의 공부법_국영수 공부법

[임민찬*교육컨설턴트] 초중등 시기의 과목별로 제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공부를 좀 말씀드리겠습니다.1. 국어1-1. 초등 시기초등 시기에 국어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건 당연히 독서입니다. 독서만 해도 된다고 할 정도로 가장 중요합니다. “독서만 해도 중학교, 고등학교 국어 성적이랑 연결될까요?”라고 하는 분들이 많이 있는데 저는 100센트는 아니라고 말씀을 드려요. 독서라는 건 다 간접적이라는 단어가 붙거든요. 독서가 문해력을 올려주는 건 맞지만 간접적으로 올려주는 거고요.  독서와 중고등 국어 시험의 차이점을 비교해보면 독서는 시간 제한도 없고, 문제를 푸는 것도 아니고요. 모든 문장 하나하나를 느끼면서 읽어도 되거든요. 그런데 중고등 시험에서는 시간 제한이 있고, 문제를 풀어야 합니다. 실제 시험에서..

공감 2024.08.23

수능은 ‘블랙코미디’다

[문호진*의사,교육평론가]수능 해킹이란?수능에 접근하는 올바른 풀이 방법이 교육과정, 교과서, 학교 같은 데서 배웠던 풀이 방법들이 있지 않겠습니까? 그런데 그런 것들이 아니라 외부에서 주어진 여러 가지 풀이법들을 주입 받아서 그것을 최대한 빠르게 구사하는 훈련을 하는 것들이 보편적인 현상이 되었다는 점에 관해서 이야기하고 싶습니다.  누군가가 내 컴퓨터를 해킹했다고 한다면 외부에서 비정상적인 방법으로 접근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이에 빗대어 지금 벌어지는 현상들을 수능 해킹이라는 용어로 정의에서 말씀을 드리게 된 것입니다. 루빅스 큐브라는 장난감이 있는데 생각보다 어렵습니다. 사실 그 루빅큐브를 풀어내는 데는 해법과 공식이 있습니다. 그래서 복잡해 보이지만 공식에 맞춰서 해결을 해나가다 보면 짧은..

공감 2024.08.16

가정의 행복을 위해 필요한 것

[최광현*가족상담학 교수]사랑에도 기술이 필요하다우리가 인생을 살면서 누군가를 미워하거나 좋아하는 것은 명확합니다. 그런데 가족 안에 있는 사람들은 좀 달라요. 정말 미워하지만 마음속 깊은 곳에 사랑이 있습니다.중학생 아이를 상담한 적이 있는데 엄마, 아빠에 대해 엄청나게 욕을 하면서 분노를 막 쏟아붓는데 그 말에 속으면 안 돼요. 그 아이는 엄마, 아빠를 미워하는 게 아니에요. 오히려 엄마, 아빠를 좋아해요. 간절히 엄마, 아빠에게 사랑을 받고 싶은 거예요. 바로 이게 가족 문제인 겁니다. 겉으로 드러나는 건 갈등과 싸움인 것 같지만 사랑이죠.  어느 날 한 여성이 상담을 받으러 왔습니다. 보통 질문은 상담사가 하는데 이 여성분이 저에게 질문합니다. “교수님. 가장 외로운 게 먼저 아세요?” 저는 이 ..

공감 2024.08.07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