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감

TV 방송 EPG란 무엇일까?

K숲 2020. 10. 19. 16:29

 

EPG란?

 

EPG란

전자 프로그램 안내(Electronic Program Guide, EPG) 또는 IPG(Interactive Program Guide)는 텔레비전 방송 프로그램의 편성표를 텔레비전 화면 상에 표시하는 것으로, 텔레비전을 시청하는 사람은 이 편성표를 통해 원하는 프로그램을 선택하거나 시간, 제목, 채널, 장르 등의 기준을 통해 원하는 프로그램을 검색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위키백과 참고)

 

이미지
방송대학TV

이러한 EPG는 흔히 말해서 "하단 프로그램 제목"과 "시간표"을 표현하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그렇다면 방송국에서는 EPG 처리를 어떻게 진행할까요?

 

이미지
프로그램 편성표

각 방송국에서는 조금씩 틀리겠지만 일정기간동안 편성표를 제작하여 보관하고 있습니다. EPG는 이러한 프로그램 편성표를 기준으로 하고 있으며, 별도 계약을 맺는 업체를 통해 데이터를 전달합니다.

 

이미지
주간 편성EPG

주간 편성표를 기준으로 EPG 업체에게 보내게 될 데이터를 작성합니다. 이러한 데이터 작성 시 각 방송국마다 조금씩 다른 기준은 있는데 방송대학 TV 같은 경우에는 스페인어나 일본어등이 문자로 표현되어 있기 때문에 별도의 확인 작업이 필요했습니다.

 

이미지
EPG 프로그램

기본적으로 시간과 프로그램의 제목이 표기 되며, 부제목도 포함되어 발송하게 되지만 제가 EPG와 케이블 방송국 SO에 연락해 본 결과 영어는 표현이 되지만 특수한(?) 특수문자, 한자, 특정 국가 언어 등은 표현이 안된다라는 답을 얻었습니다. 또한 글자의 표현 개수는 총 15글자 내외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프로그램명이 길면 최대한 줄여서 제작하고 있습니다.


요약하자면

EPG는 PP(방송국)에서 프로그램을 통해 제작되고 EPG업체로 발송합니다. 업체에서는 데이터를 입력하여 SO(티비로드, 씨앤엠 등..)으로 데이터를 보냅니다. 이러한 데이터는 방송이 송출될때 프로그램 하단에 표현되어 시청자들이 보실 수가 있는 것입니다.

 


사실 많은 분들이 잘 모르시는 부분이긴합니다. 도움이 되셨나 모르겠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