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대소식

전국대학교 유튜브 채널 현황

K숲 2021. 3. 15. 14:10

이미지
대학 최초일까?

최근 방송대 유튜브 채널인 "방송통신대&방송대학TV" 채널이 구독자 10만명을 넘어서면서 실버버튼을 수령했다는 소식입니다.

 

 

방송대 실버버튼 수령

 

과.연.

 

"방송대에서 운영하고 있는 유튜브채널은 과연 국내 대학 최초로 실버버튼을 받은걸까?"라는 의구심이 생깁니다. 채널 분석 사이트를 들어가 보겠습니다.

 

influencer 사이트(클릭하면 넘어갑니다.)

대략? 대충. 첫화면은 이런식으로 표현됩니다. 상단에 유튜브 구독자 및 전체 카테고리 부분을 선택하여 세분화 해봅니다.

 

이미지
대학교는 교육 카테고리에서 검색합니다.

 

그런데 카테고리 내에 키워드 설정을 할수가 없기 때문에 유튜브 채널에서 설정해 놓은 "교육"카테고리가 기준이 되어 표기됩니다. 이렇게 되면 대학교 순위를 확인할수 없기 때문에 무용지물이 됩니다.

 

그러면 전체검색 사이트로 검색을 해보겠습니다. 검색 키워드는 "대학교"로 설정하고, 기본옵션을 교육으로 설정합니다.

 

이미지
검색창을 활성화하여 검색
이미지
교육 카테고리 / 대학교 키워드로 검색

 

대학교라는 단어를 포함하고 있는 채널을 검색할수 있습니다. 그러나 구독자 정렬이 아니기 때문에 정확한 데이터를 위해 검색 설정을 "디폴드"값 말고 "구독자" 순으로 정렬합니다.

 

이미지
?? 

아예 정렬자체가 이상하게 되는군요. 구독자 순으로 정렬하게 되면  검색 키워드인 "대학교"가 제외가 됩니다. 그렇다면...제일 무식한 방법중 하나인.. 유튜브에서 검색해봅니다. 무작위로 말이죠. 

 

이미지
대학 유튜브 채널 순위

정말 많은 대학교를 조사했는데 구독자가 많지 않았습니다. 조사는 대학에서 "공식"이라는 타이틀을 달고 운영하는 곳 중심이었습니다. 좀 의외였습니다. 우리나라에 유명하다는 대학조차도 제대로 운영하고 있는 곳은 손에 꼽을수 있으니 말입니다. 헌데 이 조사에는 허수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것은 "대학교"라는 이름을 채널명으로 쓰지 않고 운영하고 있는 채널에 대해서는 정확한 확인이 어렵다는 것입니다.

 

제보받습니다. 

대학 채널중 10만명 이상의 채널을 알고 계시다면 댓글을 남겨주세요!

 

 

반응형